이메일에 감정을 담지 마라.!!
오늘 좋아하는 후배가 쓴 이메일을 보면서 안타까운 감정을 느꼈다. 이메일을 읽는 순간 상대방에 대한 비난의 감정을 느꼈기 때문이다. 왜 후배는 그렇게 이메일을 적었을까? 좀 더 온화하게 쓸 수는 없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근데 나는 그 이유를 안다. 그 이유는 수신 부서의 팀장과의 묵은 감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평사시에 감정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일도 그 부서가 잘못하여 감정을 실어 메일을 적어 보낸 것이다.(상대방 부서의 최고 상사까지 참조인으로 넣고)
팀장과의 묵은 감정은 그 후배 잘 못 보다는 팀장의 잘못이 더 컸다는 것을 나는 알고 이다. 하지만 메일에 그 감정이 표출되는 것을 보니 안타까움이 느껴졌다. 왜냐하면 전. 후 사정을 모르는 수신인/참조인은 메일을 읽고 나서 "이 친구 메일을 왜 이렇게 쓰지?"라고 생각할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 친구는 회사생활에서 무조건 마이너스가 된다.
메일은 회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수단이지만 오해가 가장 많은 의사소통 수단이기에 늘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메일을 쓸 때는 늘 감점을 보살펴야 한다. 가끔씩은 메일을 읽고 나서 "욱" 하는 감정이 올라올 때가 있다.
그때는 잠시 메일 회신하는 것을 멈추고 내 감정을 추스른 다음에 적어야 한다. 욱 하는 감정에 후다닥 메일을 적어 보내면 그 순간은 통쾌할지 모르나 두고두고 후회로 남는 경우를 허다히 봐았다.
이메일은 기록으로 남는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되 늘 조심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명심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메일로 나쁜 감정이나 오해의 감정을 심어주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끝으로 데일 카네기의 말로 맺는다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 데일 카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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