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팀원들과 협력사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가지고 협의를 하였다. 사전에 팀원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했는데 피드백이 없어 내가 사전에 몇 가지 지표를 만들고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관리 지표를 도출했다. 업무에 있어 지표는 왜 설정하여 관리해야 하며 지표 설정이 왜 중요할까?
먼저 지표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자.
지표란 방향, 목적, 지향점, 기준 등을 나타내 보여주는 표지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그럼 업무에 있어 지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업무에 있어 지표는 일의 결과를 질적. 양적으로 보여주게 된다.
즉 일이 기대한 결과를 이뤄 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잣대가 된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성과지표 또는 핵심성과지표라는 표현을 쓰게 된다.
일의 결과가 올바르게 잘 수행되었는지를 동일한 잣대로 보여줌으로써 업무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합의와 협의를 끌어낼 수 있고 우리가 가야 하는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는 역할을 함으로 올바른 지표의 설정과 지속적인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성과지표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크게 업무의 흐름 측면에서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투입 지표(Input)
- 과정 지표(Process)
- 산출 지표(Output)
- 결과 지표(Outcome)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산출지표와 결과지표이다. 주로 일의 결과에 대한 평가용도로 지표가 활용되기 때문에 이 둘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투입지표와 과정지표 역시 함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흔히 지표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ㆍ지표를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
ㆍ기업규모나 조직 대비 너무 많은 지표 관리
ㆍ의사결정에 더 이상 활용되지 않는 과거의 결과 지표
ㆍ데이터 수집에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위의 점을 적절히 고려하여 관리 지표를 설정하여 관리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당신의 업무에서 성과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다른 사람들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나의 성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관리 지표를 만들어 업무에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개선하면 업무의 성과가 확연히 좋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래는 중소기업의 생산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성과지표 예시다. 업무에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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