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머리 스킬 쌓기/엑셀

[일머리 스킬] 엑셀 파워쿼리(1)_그룹화와 결합(추가/병합)

728x90

엑셀 파워쿼리에서 핵심 기능을 말하라고 한다면 나는 2가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그룹화 기능이고 두 번째는 병합 기능이다. 

왜냐하면 다른 기능들은 엑셀의 기본 기능들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위의 2가지 기능은 엑셀 기본기능으로 쉽게 구현하기 힘들지만 파워쿼리는 너무나 쉽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파워쿼리를 공부하는 사람은 2가지 기능을 익혀 자주 사용하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얻을 수 있다.

그룹화 : 하나 이상의 열에서 동일한 값을 그룹화된 단일 행으로 묶는 기능
※ 엑셀의 피벗 테이블 기능과 유사하나 더 쉽고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방법]
 그룹화 선택 → 그룹해야 할 열 선택 → 그룹화된 열을 기준으로 새로운 열 추가(다양한 연산 기능이 있음)

[연산]
 합계, 평균, 중앙값, 최댓값, 최솟값, 행카운트, 고유 행 수, 모든 행
 ※ 행카운트 : 행의 수(갯수로 이해하면 됨) , 고유 행 수: 중복되는 행(모든 열에 대칭되는)을 제외한 개수
     모든 행: 그룹으로 묶은 상태에서 기존 Table의 모든 행을 가져옴(테이블 구조로 가져옴)

결합: 두 개의 테이블(테이터)을 추가하거나 병합하는 기능
※ 엑셀의 Vlookup, Index&Match 함수 기능과 유사하나 더 쉽게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1. 추가
추가 작업은 첫 번째 쿼리의 모든 행과 두 번째 쿼리의 모든 행이 포함된 새 쿼리를 만듦

2. 병합
기본(기준) 테이블의 공통 열 값(Key 값)과 다른 테이블의 공통 열 값(Key 값)을 기준으로 각 행과 일치하는 모든 행 병합

[방법]
 쿼리 병합 선택 → 기준표 Key 값 선택 → 병합할 표의 Key 값 선택 → 조인 종류 선택

[조인 종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