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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에서 데이터 분석이 활용되는 4가지 부문(참고 책: 디자인 싱킹을 넘어 프로그래밍 싱킹으로)
- 현황 분석: 보유한 데이터 내의 패턴을 찾아내는 분석
1) 결품이 가장 많은 업체는 무엇인가?
2) 수익성이 가장 낮은 사업은 무엇인가?
3) 구매 업체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등 - 비교 분석: 그룹 간의 비교를 통해 다 나은 결정을 위해 사용
1) 개선 전/후 분석
2) 마케팅 실시 후 수익성 비교 분석
3) 전년도 대비 분석 등 - 군집 분석: 그룹을 잘 구분하고 구분된 그룹의 특징을 분석
1) 고객 세분화 분석
2) 성숙도 레벨 분석
3) 부정 / 긍정 그룹 분석 등 - 예측 분석: 데이터 기반 미래 예측
1) 결품률이 어떻게 변하지?
2) 수요 변화 예측? 등
이러한 4가지 관점으로 데이터 분석에 접근하면, 더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각 분석 방법은 서로 보완적이며, 종합적으로 처리할 때 가장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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